100세 시대, 올바른 구강관리로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평생 건강하게

필립스, ‘세계구강보건의 날’ 맞아 생애주기별 구강 관리 중요성 강조

 

  • 3월 20일, ‘세계치과의사연맹’이 제정한 ‘세계구강보건의 날’
  • 필립스, 평생 구강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올바른 양치질 강조
2017 세계구강보건의 날 포스터

<사진: 2017 '세계구강보건의 날' 포스터>

3월 20, 2017

3월 20일은 ‘세계치과의사연맹(FDI World Dental Federation)’ 소속 130여개국 200여개 단체의 치과 전문의들이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벌이는 ‘세계구강보건의 날(WOHD, World Oral Health Day)’이다.

 

올해 FDI는 2017 WOHD 캠페인의 테마를 ‘구강 건강을 위한 똑똑한 선택(Live Mouth Smart)’으로 정하고, 구강 건강이 전신 건강은 물론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전세계적으로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올바른 구강 위생 관리와 규칙적인 치과 검진, 담배, 술, 설탕 등의 구강질환 위험요소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평생 동안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이란 점을 강조했다.

 

올해로 2회째 캠페인 공식 스폰서로 참여하는 필립스는 이번 ‘세계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전 세계, 전 연령대에서 만연하고 있는 구강질환의 심각성을 알리고, 생애주기별 구강관리의 중요성과 이를 위한 방법으로 올바른 칫솔 선택과 양치법을 강조하는 등 캠페인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실제 FDI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세계 인구의 20%가 유치 단계에서부터의 심각한 치주 질환과 충치를 갖고 있으며, 60%가 넘는 초등학생이 충치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중년층의 15% 이상이 치아 손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치주질환을 앓고 있으며, 65~74세 인구의 약 30%는 자연치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식생활이 발전하면서 치과진료를 받는 인구가 전 연령대에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치은염 및 치주 질환’은 감기에 이어 외래 다빈도 질병 순위 2위를 차지했고, 요양급여비는 1조1,018억원으로 2012년(5,393억원)보다 2배 가까이 급증했다. 또한 치주질환 환자수도 1,409만명으로 2012년(853만명)보다 65% 늘어났다.

 

글로벌 필립스의 ‘마하 야콥(Maha Yakob)’ 박사는 “우리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구강’은 호흡하기, 먹기, 삼키기 같은 생존 활동은 물론, 말하기, 미소 짓기 등의 사회 활동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며, “유아부터 노년층까지 전 연령대가 올바른 칫솔 선택과 양치법을 통해 구강질환 예방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필립스코리아 구강헬스케어 클리니컬 마케팅 담당자는 “구강은 전신 건강의 거울로서, 각종 구강질환이 호흡기질환, 심혈관계질환, 당뇨병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다수의 연구 결과로 입증되었다”며, “건강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치아와 잇몸에 맞는 칫솔을 사용하고, 음파칫솔이나 또는 치간 칫솔을 활용해 일반칫솔이 닿지 못하는 곳의 플라크까지 꼼꼼히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필립스의 구강헬스케어를 대표하는 ‘소닉케어(Sonicare)’는 전 세계 치과의사들이 추천하는 프리미엄 음파칫솔 브랜드이다. 소닉케어의 대표제품인 ‘다이아몬드클린’은 혁신적인 음파기술로 공기 방울이 치아 표면은 물론 잇몸 라인을 따라 손이 닿지 않는 곳의 플라크까지 일반 칫솔 대비 7배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제품. 음파 칫솔만의 물살파워 클렌징이 잇몸을 따라 힘주어 닦지 않아도 치아 사이 깊숙한 곳까지 부드럽게 세정해 잇몸 손상 없이 더 많은 플라그를 제거해준다.

 

한편, 올해 FDI는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구강질환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구강 질환에 관한 10가지 진실>을 발표하고, 구강건강을 위해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구강건강을 위한 8가지 생활 수칙>을 제안했다.

 

◎ ‘세계치과의사연맹’이 제안하는 <구강건강을 위한 8가지 생활 수칙>

1. 일반칫솔 또는 음파칫솔 등과 불소치약을 사용해 하루 2회 2분간 양치한다.

2. 양치 직후 곧바로 입안을 물로 헹구지 말고 치약을 먼저 뱉어낸다.

3. 스낵류의 간식 및 당분이 높은 음료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식단을 유지한다.

4. 금연한다.

5. 알코올 섭취를 줄인다.

6. 풋볼, 복싱, 농구, 유도 등 격렬한 스포츠 활동 시에는 마우스가드를 착용한다.

7. 식사 후 양치가 불가능할 때는 불소 함유의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거나 무설탕 껌을 씹는다.

8. 정기적으로 치과 전문의에게 검진 및 구강 세정을 받는다.

 

◎ 세계치과의사연맹 밝힌 <구강 질환에 관한 10가지 진실>

1. 세계 인구의 절반 가까운 39억 명(44%)이 구강 질환을 앓고 있다. 또한 구강 질환은 국제질병부담평가에 포함된 291가지 항목에 해당할 정도로 만연한 질환이다.

2. 전 세계 60% 넘는 초등학생과 100% 가까운 성인이 충치를 보유하고 있다.

3. 중년층의 15~20%가 치아 손실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치주 질환을 앓고 있다.

4. 전 세계 20%의 인구가 유치 단계에서부터의 심각한 치주 질환과 충치를 갖고 있다.

5. 전 세계적으로 65~74세 인구의 약 30%는 자연치가 없다.

6. 구강은 치료하기에 4번째로 비싼 항목이다. 미국의 경우, 구강 관리에 연간 1,100억 달러가 지출된다. 유럽연합에서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약 790억 유로가 쓰였다. 암이나 호흡기질환 의료 비용보다 큰 금액이다.

7. 구강 질환의 위험 원인으로는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특히, 과도한 설탕 섭취), 흡연, 음주, 형편없는 구강 위생 습관 등이 있다.

8. 구강 질환은 미관 손상, 식이장애, 불면증, 상당한 고통을 동반한 불안감 등의 질병들까지도 연관되어 있다.

9. 구강질환은 학교, 직장에서의 간단한 소통부터 인간관계와 자신감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끼친다. 심각한 경우, 사회적인 고립과 소득 감소까지 이어질 수 있다.

10. 구강 건강은 전신 건강과 웰빙(Well-being)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이다.

 

제품 문의: 필립스 홈페이지 (www.philips.co.kr) / 필립스 소비자 상담실 (080-600-6600) 

For further information, please contact:

보도자료 문의:

 

필립스 홍보대행사 엑세스커뮤니케이션

최백균 과장

Tel: 02-2036-9962 / 010-3477-8956

E-mail: bkchoi@accesspr.co.kr

 

필립스 홍보대행사 엑세스커뮤니케이션

김다혜 대리

Tel: 02-2036-9939 / 010-6396-5977

E-mail: dhkim@accesspr.co.kr

 

필립스 홍보대행사 엑세스커뮤니케이션

모정원 사원

Tel: 02-2036-9979 / 010-2028-2768

E-mail: jwmo@accesspr.co.kr

About Royal Philips

로열 필립스(Royal Philips; 필립스)

로열 필립스(NYSE: PHG, AEX: PHIA)는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 선도 기업으로, 사람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한 생활에서부터 질병의 예방과 조기진단, 치료, 일상에서의 관리에 이르는 전방위적인 헬스케어 솔루션 (Health Continuum)을 제공한다.  특히, 선진 기술력에 임상 및 소비자 분야에서 쌓은 인사이트를 더해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필립스는 영상 진단 장비, 영상 유도하 치료, 환자 모니터링 및 헬스 인포메틱스 분야뿐만 아니라, 소비자 건강 및 홈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사를 둔 필립스는 전 세계 100여 개 국에 걸쳐 약 71,000명의 임직원과 함께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174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필립스의 새로운 소식들은 www.philips.com/newscente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