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고령 사회를 위한 미래 계획

현재 전 세계 70억 인구 중 60세 이상 인구는 약 9억 명이며 이 수치는 2050년까지 24억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건강하게 나이 들어 가는 개인의 삶에 영향이 있을 것이 분명하지만 사회와 지역 공동체, 가족은 아직 이러한 상황에 충분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기대 수명에 대한 새로운 전망과 함께 우리는 삶의 여정을 다시 돌아보고 ‘건강하게 나이 드는 것'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의미 있고 영향력 있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해 줄 혁신과 새로운 기술을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우리의 사회, 문화, 경제적 규범이 수명 연장이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한 노인 인구를 지원할 수 있을 만큼 재빠르게 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해봐야 합니다.
필립스는 이와 같은 변화의 속도가 노령화 사회에 개인, 가족, 지역사회, 전 지구적 사회가 대응하는 속도를 훨씬 앞서버렸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요한 전략은 개인적, 집단적 차원에서 노령 사회를 어떻게 관리해야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결과를 낳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노령 사회를 불가피한 쇠퇴의 시기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혁신과 가능성이 충분한 시기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Philips Aging Well Position Paper, 2014

이 점을 고려하여 개인적 혜택과 혁신적 기술 모두에 초점을 맞춰 보았을 때 건강하게 나이들기에는 네 가지의 차원, 즉 노령 사회, 개인의 노화, 역량 및 공공/민간의 정책이 주요하게 작용합니다.이러한 체계는 기술, 개인적 능력, 인적 자원의 탄력성 및 정책입안자, 고용주 및 혁신자와 같이 솔루션을 만드는 사람들이 한 데 모여 노령 인구의 건강과 웰빙에 초점을 둔 새로운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고자 할 때 유용한 프레임워크가 될 것입니다.

10%

가(현대인 대상) 60세 이상입니다. 2050년경이면 이 수치는 20%로 증가하여 전례 없는 인구 변화를 겪게 될 것입니다.

 

Citation: Global Age Watch Index 

개인이 어떻게 건강하게 나이들 것인가하는 문제 뿐 아니라, 공공 정책, 사회 제도 및 민간 기업이 전 세계적으로 60세 이상 인구에서 나타나는 극적인 변화에 대해 어떻게 적절하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대응할 것인가의 문제를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나이가 든다는 것을 단지 불가피한 쇠퇴의 단계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혁신과 가능성이 풍부한 시기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는 경제적, 정책적 배려를 통해 노령 인구가 일터에서도 활기와 생산성을 잃지 않고, 지역 사회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가능한 한 오랫동안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노화와 자신의 역량을 최적화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변수가 될 만한 위험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고혈압, 뇌졸중, 당뇨, 천식, 암, 치매와 같이 건강한 삶을 연장하는 능력을 제한하고 사망에 이르게 하는 주요 질환들을 제거하거나 관리할 수 있도록 예방이나 치료 등의 개입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 NGO 및 민간 영역의 기관이 적극적으로 나서 혁신적인 방식으로 보건의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 노인 인구의 신체적 활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장려해야 합니다. 또한, 헬스케어 공급자 또는 요양 서비스 제공자와의 협력을 통해 시민과 환자들이 건강 문제에 있어서 더욱 강한 자기 결정권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예방 차원의 의료 서비스와 비용 효율적인 치료의 공급 및 활용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공 정책은 연령 친화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더욱 독립적이고 환자중심적인 치료 시설을 확충함으로써 노인 인구가 생산적인 인력이자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게 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정부, 고용주, 지역사회, 그리고 개개인 모두는 전 세계의 노인 인구가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은 물론, 자신이 가치를 두는 삶을 선택할 자유와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이 모든 노력을 결합할 때 우리는 나이 든다는 것의 의미를 재정의하고, 노인 인구의 오랜 관록과 지식을 연령 친화적인 사회에 적용하여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노인 인구의 경험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발견할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노인 인구를 위한 간병 시스템을 활용하여 병원들이 비용 절감을 하게 할 수 있으며, 선구적인 혁신 기술으로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인구 중 60세 이상 인구는 약 9억 명입니다. 이는 사실입니까?

사실입니다. 2050년에는 24억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Citation: OECD Forum 2014

모든 헬스케어 솔루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