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이 더 나은 사회를 의미하는 이유

최고의 혁신이란 사람들이 보다 건강하고 충실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주고, 보다 나은 일상을, 그리고 때로는 보다 나은 밤을 영위하도록 돕는 데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최적의 수면 시간이 하루 7시간에서 9시간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성인 중 3분의 1 가량은 고작 하루 6시간의 수면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턴은 수면 박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식습관, 운동과 더불어 수면은 신체의 효율적인 기능과 장기적인 건강 관리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수면 결핍은 위험할 뿐 아니라 업무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정서와 판단력에 영향을 주어 그 결과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의 규모가 크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 우리가 언제나 온(on) 상태라는 것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TV는 물론이고, 휴대전화, 컴퓨터, 이메일 등으로 늘 깨어있는 습관이 수면 박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자들은 최적의 수면 시간이 하루 7시간에서 9시간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연구에 의하면 성인 중 3분의 1은 하루에 6시간 정도밖에 못 자고 있습니다."

 

Sleep Health: A shared responsibility, CNBC Innovation Cities 2014

직장과 가정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것도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잠이 줄어드는 원인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개인과 관계자, 비즈니스 파트너가 서로 효과적으로 협력하여 개인의 생활은 물론 기업의 성장에도 도움될 수 있는 혁신을 모색한다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의료비 절감 효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수면 결핍은 더 심각한 다른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이 모든 것을 위한 중요한 첫 걸음은 수면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는 것입니다.

100,000

건의 연간 미국에서 발생하는 차량 충돌 사고가 졸음 운전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러한 충돌로 인해 40,000명이 부상을 입고 1,550명이 사망합니다.

 

Citation: Drowsy driving and automobile crashes, NCSDR/NHTSA expert panel on driver fatigue and sleepiness

네덜란드의 트웬테 대학교, MST(Medisch Spectrum Twente) 병원과 환자 단체인 ApneuVereniging과의 협력을 통해 필립스는 최근 2년에 걸친 대규모 수면성 무호흡증 연구를 마쳤습니다. 수면성 무호흡증은 수면 중 호흡이 멈추거나 아주 약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 연구 결과, 연구 대상자 중 6%가 수면성 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수면성 무호흡증 진단을 받은 연구 대상자 중 78%가 이러한 증상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수면 결핍은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위험합니다." MST 병원의 흉부외과 전문의 Michiel Eijsvogel은 이렇게 말합니다. “수면 결핍은 수면 패턴을 교란시키기 때문에 밤에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없게 되어 피곤함을 느끼게 되고 결국 낮에도 졸음이 이어져 업무 능력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감정 조절도 어렵게 됩니다. 수면 결핍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흔히 스트레스나 압박감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다행히, 이 연구를 위해 개발된 혁신적인 스크리닝 방법을 이용하면 수면성 무호흡증을 조기에 발견하여 간단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수익 성장을 기대하는 기업들은 직원들의 수면 건강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직원들의 피로 문제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자 하는 조직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 대략적인 조언을 구할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 비용면에서 더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휴식시간을 더 많이 제공하고, 업무시간을 융통성있게 운영하며, 교대 근무 후 졸음을 느끼는 직원들에게는 집까지 차편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 등이 그 예입니다.
직장 내 조명 또한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인디애나 주의 South Bend Memorial 병원이 실시한 업무 현장의 조명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간호사를 비롯한 교대 근무를 하는 직원들은 라운지에서 더 밝은 조명에 노출되었을 때 업무 효율이나 사기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원을 염려하는 기업은 잠을 희생해서 얻은 생산성은 결코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는 안전과 성공을 도모할 책임이 있습니다. 법률에 대한 이해와 교육이 그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 항공기 조종사, 트럭 기사 및 교대 근무자의 수면 시간을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의학 분야 등과 같은 고위험 분야 종사자들의 수면 시간에 대한 규제를 추가하여 이들의 수면 결핍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와 관계 기관이 수면과 업무 사이에서 풀어야 할 과제를 이해하고 더 많은 재정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잠에 대해 우리가 더 많이 이해할 수록, 사회를 발전시키고 기업의 명성과 성장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사람들이 건강한 생활을 누리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호주의 한 연구에서는 졸음의 비용을 GDP의 0.8%로 산정했습니다.

사실입니다. 수면 장애로 인한 재정적 비용은 45억 2천 4백만 AUS로, 호주 GDP의 0.8%를 차지하는 수치입니다. Citation: US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National Institues of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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