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및 아기 용품
엄마 및 아기 용품
Philips AVENT - A baby routine that works for you

나에게 맞는 육아 계획, 어떻게 세울까요?

아기의 탄생은 부모의 인생을 바꾸는 큰 사건이며, 처음 몇 주간은 부모와 아기 모두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느라 정신없이 지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부모와 아기 모두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익숙해 집니다.

Philips AVENT - A baby routine that works for you

신 생아는 대부분을 잠을 자고 먹는 것으로 보내지만 힘들고 피곤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 태어난 아기는 평균 세 시간에 한 번 꼴로 자주 먹어야 하며, 밤낮의 변화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처음 몇 주 동안은 일정한 육아 계획에 맞추기 위해 무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기의 특성 파악과 모유 수유 안정화, 잠자는 습관 키우기, 산모 휴식에 집중해야 합니다.

육 아 계획에 정답은 없습니다. 아기는 저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규칙적인 잠자기는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육아 계획을 위한 훌륭한 시작점이 됩니다. 생후 2-3개월이 되는 시점부터 이른 저녁에 목욕을 시키고 간단한 마사지를 해 주고 젖을 먹이고 부드럽게 자장가를 불러 주세요. 생후 6개월에 이르면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곰 인형을 안겨 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울러 낮 시간 중에 규칙적으로 젖을 먹임으로써 아기가 밤에 더 많이 자게 할 수 있습니다. 밤에는 조명을 낮추고 너무 강한 자극은 피하도록 하며 기저귀는 필요한 경우에만 갈아 줍니다. 좋은 잠자기 습관은 향후 수년간 부모와 아기에게 모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입니다.

저마다 다른 아기들

육아 계획에 정답은 없습니다. 아기는 저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규칙적인 잠자기는 아기와 엄마 모두에게 육아 계획을 위한 훌륭한 시작점이 됩니다. 생후 2-3개월이 되는 시점부터 이른 저녁에 목욕을 시키고 간단한 마사지를 해 주고 젖을 먹이고 부드럽게 자장가를 불러 주세요. 생후 6개월에 이르면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곰 인형을 안겨 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울러 낮 시간 중에 규칙적으로 젖을 먹임으로써 아기가 밤에 더 많이 자게 할 수 있습니다. 밤에는 조명을 낮추고 너무 강한 자극은 피하도록 하며 기저귀는 필요한 경우에만 갈아 줍니다. 좋은 잠자기 습관은 향후 수년간 부모와 아기에게 모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입니다.

노리개 젖꼭지

노리개 역시 아기를 진정시켜 줍니다. 아기는 무언가를 입으로 빨려는 강한 본능이 있으며, 빠는 행동만으로도 자연스럽게 안정을 찾습니다. 치아 발달에 도움이 되는 치아 교정형 노리개도 좋습니다. 노리개를 정기적으로 그리고 바닥에 떨어뜨릴 때마다 깨끗이 소독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베이비 모니터

생후 6개월 동안은 아기를 부모의 침실에서 별도의 유아용 침대를 이용해 재우면 좋지만, 이 기간이 지나면 아기를 아기 방에서 따로 재우게 됩니다. 이 때 양질의 베이비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가 들릴 때마다 아기에게 달려가기 보다는 아기의 소리를 주의깊게 들어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아기가 혼자서 잠들 수 있는 훈련을 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좋은 수면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절대적인 규칙이란 없습니다

육아 계획에 있어 교과서적인 규칙은 없습니다. 아기 역시 하나의 인간이며, 어떠한 방식이 부모와 아기에게 모두 맞는지를 배우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모든 부모가 다 그렇지는 않지만 어떤 부모는 엄격한 방식을 원하고, 어떤 부모는 육아 계획에 따르지 않고는 대처를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신의 아기이므로 자신의 본능에 따르되, 필요한 경우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세요.

성장 단계별 유용한 정보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지금 필립스 아벤트 이메일을 신청하세요. 임신 단계와 아기 발달 단계별 유용한 조언 및 정보가 담긴 필립스 아벤트 이메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등록

관련 제품

관련 도움말

올바른 육아 계획 수립,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올바른 육아 계획 수립,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입맛 까다로운 아이, 어떻게 먹일까요?

입맛 까다로운 아이, 어떻게 먹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