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및 아기 용품
엄마 및 아기 용품
Philips AVENT - Baby colic - what you need to know

아기 배앓이,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Philips AVENT - Baby colic- what you need to know

배앓이 징후 – 자주 우는 아기

특별한 이유도 없이 아기가 계속해서 크게 우는 것은 배앓이의 가장 확실한 징후입니다.

아기 배앓이의 또 다른 징후

  • 늦은 오후나 저녁에 더 자주 울거나 음식을 먹은 후 더 많이 우는 경우
  • 얼굴이 상기되거나 눈이 뒤집혀 올라가는 경우
  • 다리를 배쪽으로 끌어 당기는 경우
  • 배가 딱딱해지는 경우
  • 아기가 머리나 다리를 들어 올리고 방귀를 뀌는 경우
  • 주먹을 움켜쥐는 경우 

아기 배앓이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엄마들에게 큰 걱정거리인 것만은 틀림 없습니다.

배앓이를 방지하고 배앓이의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

수유 간격 늘리기

평소처럼 1-2시간 간격으로 먹이는 것보다 3-4시간 간격으로 먹이기를 권장합니다.

모유 수유 중의 식단

모유 수유를 하고 있을 경우, 식단 점검을 통해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방울다다기 양배추나 양배추, 초콜릿, 우유, 양파, 감귤류, 토마토 등의 문제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아기의 장내 가스와 배앓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일 특정 음식이 문제인 것으로 생각되면 해당 음식을 며칠간 끊고 징후를 살피세요. 특정 식품군(예: 유제품 등)을 장기간 금해야 할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트림시키기

아기의 위에 쌓인 가스가 장으로 이동하기 전에 배출되도록 트림을 시켜 보세요. 아기가 젖을 빨리 먹는 경우 트림을 더    자주 시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안아주든 무릎에 앉히든 상관없이 아기를 똑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가    위로 올라와 배출되도록 아기의 등을 토닥토닥 두들겨 주세요.

마사지

복부를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면 아기의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줍니다. 특히 온수 목욕 후 복부 마사지는 효과가 좋습니다.

Gripe Water

Gripe Water는 예전부터 사용된 유아용 배앓이 약입니다. 약효에 대한 충분한 증거는 없지만 어떤 엄마들은 아플 때 무조건 이 약을 사용합니다. Gripe Water는 복부를 따뜻하게 해 주고 이완시키며 제산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생후 1개월부터 사용 가능하지만, 자세한 내용은 라벨에 표시된 복용법을 확인하세요.

편안한 자세 취해주기

배앓이(특히 복부)를 앓는 아기는 특정한 자세일 때 편안해 합니다. 아기의 머리가 엄마의 팔꿈치 안쪽 부분에 받쳐지도록 아기를 엄마의 팔 위에 엎어 뉘어서 손으로 다리 사이를 받쳐 주세요. 아기를 엄마의 윗무릎에 엎어 뉘어서 머리는 옆쪽으로 돌리도록 한 후 엄마가 다리를 부드럽게 좌우로 흔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단, 아기가 잠들면 아기를 바른 자세로 재워야 합니다.

흔들어주기

저녁 때 아기가 많이 불편해 할 경우 흔들의자나 진동의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배앓이 방지 젖병

젖병 수유를 할 경우 매번 또는 가끔씩 배앓이 방지 밸브가 달린 젖병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배앓이 방지 밸브는 배앓이 질환과 증상을 줄여 준다는 사실이 임상적으로 검증된 바 있습니다. 단, 적절한 크기의 젖꼭지를 선택해야   하며, 아기가 공기를 마시지 않도록 젖꼭지에 우유를 가득 채워야 합니다.

노리개 젖꼭지

아기가 안정을 찾지 못하면 노리개를 이용하세요. 아기가 통증을 느낄 때 빠는 행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장 단계별 유용한 정보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지금 필립스 아벤트 이메일을 신청하세요. 임신 단계와 아기 발달 단계별 유용한 조언 및 정보가 담긴 필립스 아벤트 이메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등록

관련 제품

관련 도움말

일반적인 아기 건강 문제

일반적인 아기 건강 문제

우유 알러지

우유 알러지

모유 수유 중 음식 섭취, 어떻게 할까요?

모유 수유 중 음식 섭취, 어떻게 할까요?

수유 용품 살균, 왜 중요할까요?

수유 용품 살균, 왜 중요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