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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s AVENT - Toddler mealtime tips

입맛 까다로운 아이, 어떻게 먹일까요?

지금 여러분의 아이가 까다로운 입맛을 보이나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것도 성장 단계들 가운데 하나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이가 이 단계를 벗어날 때까지의 대처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Philips AVENT - Toddler mealtime tips

유아 식사에 관한 권장 사항 및 금지 사항

권장 사항

  • 가능한 한 자주 유아와 함께 식사하세요. 유아는 부모와 다른 아이들의 행동을 따라 배우게 됩니다.
  • 유아가 식사를 제대로 하는지 걱정하지 말고 아침부터 저녁까지 먹는 모든 음식을 일지에 기록하세요.
  • 유아가 까다롭게 음식을 가리는 것에 대해 편하게 생각하세요. 결국은 이 단계를 벗어날 것입니다.
  • 유아가 잘 먹는 음식을 매 끼마다 포함시키세요.
  • 유아의 수면 패턴을 중심으로 하루 세 끼의 식사와 두세 번의 간식을 일정하게 지켜 나가세요. 유아는 너무 배고프거나 피곤하면 잘 먹지 않습니다.
  • 유아가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큰 젖병을 사용하지 마시고, 하루에 주는 양을 120ml 정도의 작은 컵 세 개 이내로 제한하세요. 
  • 매 끼마다 소금기가 있는 음식을 먼저 낸 후 식사를 마치면 달콤한 디저트를 주세요. 그러면 유아가 필요한 칼로리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다양한 음식을 먹도록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방법으로 식사 시간이 더욱 즐거워질 수 있습니다.
  • 음식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세요. 어른들이 음식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면 유아도 보다 적극적으로 음식을 먹어 보게 됩니다. 부모와 보모는 강력한 역할 모델입니다.
  • 가능한 자주 핑거 푸드를 주세요. 유아는 이러한 핑거 푸드를 통해 스스로 먹는 것을 통제한다는 느낌을 즐기는 동시에 자신이 스스로 관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좋아합니다.
  • 유아는 보통 한 번에 하나의 사물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TV, 게임 및 장난감 등이 없는 조용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식사하세요.
  • 식 사를 20-30분 안에 마치고, 식사가 끝난 후에는 더 이상 아무 것도 먹을 수 없을 것이라는 규칙을 받아들이도록 하세요. 음식을 오래 먹는다고 많은 양을 먹는 것은 아니므로 다음 간식이나 식사 때까지 기다리게 하는 것이 훨씬 좋은 방법입니다.
  • 음식을 잘 먹는 아이에게는 칭찬을 아끼지 말고 남긴 음식이 있더라도 다른 말은 하지 말고 음식을 치우세요.

금지 사항

  • 유아가 특정 음식을 안 먹을 때 당황하지 마세요. 보통 이런 상태는 오래 가지 않습니다.
  • 차려 준 음식을 모두 먹도록 강요하지 마세요. 유아가 자기 식욕에 따라 먹도록 해야 합니다.
  • 유아가 싫다고 말하거나 음식이 담긴 스푼, 그릇 또는 접시를 밀어 내면 충분히 먹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음식을 입에 물고만 있고 삼키려 하지 않거나, 음식을 반복해서 뱉어 낼 경우, 울거나 비명을 지르거나 소리치거나 구역질을 할 경우는 유아가 음식을 더 먹고 싶지 않다는 뜻으로 이해하세요.
  • 음식을 가리는 것에 대해 꾸짖지 마세요. 유아가 알아 듣고 식사 시간에 긴장할 수 있습니다.
  • 유아가 거부한 음식을 치우고 완전히 다른 음식으로 바꿔주지 마세요. 장기적으로는 가정식을 주는 것이 최선이며, 유아가 선호하는 음식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보상으로 단 것을 주지 마세요. 단 음식이 더 좋은 음식이라는 잘못된 인식을 심어 줍니다.
  • 식사 전 한 시간 이내에 많은 양의 우유, 스쿼시 또는 과일 주스를 주지 마세요. 음료 대신 물을 주도록 하세요.
  •  식사 직전에 간식을 주지 마세요. 간식을 먹으면 배고픔이 어느 정도 가시게 되고 따라서 식사 시간에 제공되는 음식에 충분한 식욕을 느낄 수 없습니다. 
  • 유아가 식사 시간에 충분히 먹지 않았다고 해서 식사 후 바로 간식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정해진 식사 패턴을 지키고 다음 번 간식 또는 식사 때까지 기다렸다가 음식을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유아가 음식을 거부한다고 해서 그 음식을 다시는 먹지 않을 거라고 단정하지 마세요. 식성은 시간에 따라 변합니다. 유아에 따라서는 새로운 음식을 열 번 이상 시도해야 비로소 확신을 갖고 먹어보기도 합니다.
  •  식사를 한 번 망쳤다고 자책하지 마세요. 지나간 일은 잊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다음 식사를 준비하세요. 부모 역시 실수를 통해서 배우는 법입니다.
  • 유아가 외식을 나가서 잘 먹지 않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새로운 환경에서 유아는 주의를 분산시키는 요소가 너무 많으면 음식에 집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1-2세 유아의 식사 패턴

첫 돌을 넘긴 유아는 호불호가 한층 더 분명해지기 때문에 음식을 더 가리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의 유아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 부모가 바라는 것보다 적게 먹습니다.
  • 부모가 주는 새로운 음식을 맛보기를 거부합니다.
  • 이전에 잘 먹던 음식을 포함하여 특정 음식을 거부합니다.

Neophobia(새로운 것을 두려워하는 심리)

처음 보는 음식을 거부하는 행동은 유아의 정상적인 발달 과정의 일부로서, 이를 전문 용어로 Neophobia(새 것을 두려워 한다는 뜻) 반응이라 합니다.

이 단계는 유아가 걸음마를 시작하고 이동이 좀 능숙해지고 주변 환경을 더 멀리 탐색하기 시작하면서 나타납니다. 새로운 음식에 대한 두려움은 아마도 이동 능력이 발달한 어린 유아가 아무 것이나 먹고 해를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일종의 생존 메커니즘일 수도 있습니다. 만일 이 단계의 유아가 신기하게 생긴 열매를 가리지 않고 따서 맛본다면 독성 때문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을 것입니다.

Neophobia 단계가 시작되면 유아는 자신이 모르는 처음 보는 음식은 맛보는 것 조차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아기 때보다 새로운 음식을 즐기고 먹는 법을 배우기까지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 다른 아이들이 처음 보는 음식을 먹는 장면을 여러 번 보아야만 비로소 먹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 낯선 음식에 익숙해지기까지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식사 때마다 메뉴에 새로운 음식을 포함시켜 조금씩 먹여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가 특정 음식을 먹지 않으려 하는 이유

모양이 다른 경우

  • 그간 먹어 오던 음식과 완전히 같지 않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즉, 온전한 비스킷은 먹으면서 깨진 비스킷은 먹지 않는다든가, 사과 껍질에 얼룩과 같이 작은 흠이 있어도 먹지 않으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언가 다르기 때문에 먹기를 꺼리는 것입니다.

호불호의 구분

  • 특정 맛을 싫어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 싫어하는 다른 음식을 접했을 수도 있습니다.
  • 싫어하는 음식과 같은 접시에 놓여 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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