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한 세기 이상
지속해 온 혁신과
기업가 정신

‘필립스’ 브랜드의 시초인 ‘필립스앤코’의 설립자 제라드 필립스는 전기 산업의 빠른 성장세에 힘입어 탄소 필라멘트 전구 생산을 위해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의 연구는 성공적이었습니다.  1891년, 그의 아버지인 프레데릭 필립스(Frederik Philips)의 도움을 받아 그는 네덜란드 아인트호벤에 공장을 인수하며 탄소 전구 제조업체인 ‘필립스앤코’를 설립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성능이 좋은 전기 백열 전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필립스는 그 이후로도 획기적인 혁신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오고 있습니다. 

1891 - 1915

빛의 혁명에서 제품의 진화까지

 

필립스는 탄소 필라멘트 램프를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유럽에서 가장 큰 전구 회사 중 하나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수출 중심 기업으로 출발한 필립스가 러시아에서 수주한 대형 주문들 중에는 러시아 황제의 겨울 궁전에 들어가는 조명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1912년, 필립스는 암스테르담 증권거래소에 공개거래주식을 상장하며 유한책임회사가 되었습니다. 1914년에는 안정적인 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창조한 새로운 조명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구소인 'NatLab'을 설립했습니다. 필립스는 이 곳에서 물리 및 화학적 현상들을 연구하며 제품 혁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1915 – 1925

제품 혁신과 다양화: X선과 무선 수신

 

1916년에 창사 25주년을 맞이한 필립스는 왕실의 인정을 받았습니다. 그로부터 2년 뒤, 필립스는 의료용 X선 튜브를 출시했습니다. 이를 기점으로 필립스는 제품의 범위를 넓히기 시작했습니다. X선부터 라디오 수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이뤄낸 혁신을 특허권을 통해 체계적으로 보호하기 시작했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유럽 전역과 중국, 호주, 브라질 등에 판매 조직을 설립했습니다.

1925 – 1940

최초의 라디오, 텔레비전, 전기 면도기

 

1927년 필립스는 라디오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로부터 5년 사이 백만 대를 판매하며 세계 최대의 라디오 및 라디오 튜브 제조사가 되었습니다. 1년 후, 1억 번째 라디오 밸브를 생산했습니다. 1933년, 필립스는 미국에서 의료용 X선 장비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1925년부터 텔레비전을 연구해 온 필립스는 1938년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서 열린 연례 품평회에서 첫 번째 텔레비전을 공개했습니다. 이듬해에는 최초의 회전식 전기 면도기인 필리쉐이브(Philishave)를 출시했습니다.

1940 – 1970

획기적인 기술 발전

 

1940~50년대는 과학 및 기술 분야에 큰 변화가 많았습니다. 이 때, 필립스 연구소는 향후 트랜지스터와 집적회로 분야의 혁신의 기틀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1949년에는 ‘필립스 싱크로사이클로트론(Philips Synchrocyclotron)’를 소개하며, 악성 종양 치료에 대한 연구의 길을 열었습니다. 더불어 필립스는 텔레비전 화면의 녹화, 전송 및 복제 기술의 개발에 기여했습니다. 1963년, 필립스는 콤팩트 오디오 카세트(Compact Audio Cassette)를 출시하여 테이프 녹음의 세계적 표준을 정립했습니다. 

1970 – 1980

영상, 음향, 데이터를 위한 제품의 지속적 혁신

 

1970년대는 흥미로운 신제품과 아이디어가 줄을 이었습니다. 에너지 관리가 주요 이슈였던 이 시기에 필립스 연구소는 새로운 에너지 절약형 램프를 생산하는데 기여했습니다. 또한, 필립스는 영상과 음향, 데이터의 가공, 저장, 송신에 있어서도 중요한 혁신을 이뤄냈습니다. 이 성과들은 광 통신 시스템과 레이저 비전 광학 디스크와 큰 성공을 거둔 콤팩트 디스크(CD)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1980 – 1990

기술적 랜드마크: 콤팩트 디스크

 

1982,83년 소니와 공동 개발한 CD의 출시는 필립스의 또 다른 기술적 랜드마크가 되었습니다. 콤팩트 디스크는 배경의 잡음 없이 순수한 음향을 전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성공을 이끈 열쇠는 다른 생산 업체들에게 CD 제작을 허락한 필립스의 결단에 있었습니다. CD는 삽시간 내 세계적 표준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 시기에 필립스가 이룬 또 다른 주요 업적으로는 1984년 1억번 째 TV 생산과 1985년 필립스 중국 유한책임회사 설립이 있습니다.

1990 – 2000

광범위한 변화와 새로운 성공

 

1990년대는 필립스에게 있어 중요한 변화의 시기였습니다. 기업 구조를 단순화하고, 사업 영역의 수를 줄인 것입니다. 헬스케어 분야의 경우, 의료인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환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의료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사람 중심의 제품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1997년, 필립스는 콤팩트 디스크 기술의 성공을 바탕으로 소니와 함께 DVD를 출시했습니다. 이 혁신적인 제품은 역사상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한 가전제품이 되었습니다.

21st century

혁신을 향한 멈추지 않는 노력

 

새로운 세기에 들어서도 혁신을 향한 필립스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건강과 웰빙에 초점을 맞춘 필립스는 2002년 ‘앰비언트 익스피어리언스(Ambient Experience)’를 선보였습니다. 이 혁신적인 솔루션은 구조물, 디자인 및 동적인 조명과 음향을 통합하여 병원 내 워크플로우와 환자 케어를 개선합니다. 2006년 필립스가 최초로 상용 출시한 3D 스캐너는 기존보다 탁월한 CT의 화질을 구현합니다. 2012년에 출시한 중재적 시술용 X-ray ‘알루라클래러티(AlluraClarity)’는 저선량으로 고품질의 영상을 제공합니다. 필립스의 최근 혁신은 공기 청정기 ‘필립스 스마트 에어 퓨리파이어(Philips Smart Air Purifier)’ 및 최소 침습적 수술 관련 솔루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