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유 수유,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시작하기

모유는 아기를 위한 최고의 영양 식품이므로 생후 6개월까지는 모유 수유만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다음은 모유 수유를    처음 시작할 때 알아두어야 할 유용한 모유 수유에 관한 팁입니다.

Philips AVENT - Advice for breastfeeding

모유 수유에 관한 강의 수강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교육 과정이나 워크숍을 통해 미리 모유 수유 원리를 알아둔다면 아기가 태어난 후 모유 수유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모유 수유를 하고 있는 친구나 가족들과 대화를 나누고, 배우자와 가족에게 처음부터 함께할 것을 요청하세요. 모유 수유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편안한 자세 선택

대부분의 엄마들은 모유 수유 기술을 손쉽게 익히지만, 젖을 먹이기 위한 최상의 자세를 찾는 데까지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엄마가 편안한 마음으로 수유하기 좋은 자세를 찾으면 엄마뿐만 아니라 아기까지 편안하게 젖을 먹을 수 있습니다.

요람 안기

등을 기댈 수 있는 침대나 편안한 의자를 찾아 똑바로 앉습니다. 무릎은 엉덩이보다 약간 높게 유지하고, 필요한 경우 발판을 사용합니다.

  • 엄마의 팔꿈치 부위에 아기 머리가 편안하게 받쳐지도록 아기를 눕힙니다. 베개를 이용해 아기를 가슴 높이로 받쳐 주는 것도 좋습니다.
  • 아기가 정확한 자세를 잡으면 네 손가락은 수유하려는 가슴을 받치고 엄지는 가슴 위에 가볍게 얹듯이 가슴을 잡습니다.

옆구리에 끼고 안기

가슴이 매우 크거나 제왕절개 분만을 한 경우, 혹은 쌍둥이를 두고 있는 경우 옆구리에 끼고 안는 방법이 좋습니다.

  • 똑바로 앉은 후 팔을 받칠 수 있도록 베개를 옆에 놓습니다.
  • 아기를 팔뚝에 눕힌 상태에서 아기의 뒤통수를 엄마의 손으로 받쳐 줍니다.
  • 아기의 두 발이 엄마의 팔 아래로 모이고 무릎은 겨드랑이 바로 아래에 오도록 자세를 잡습니다.
  • 아기가 작으면 베개를 이용해 아기가 가슴 쪽으로 가까이 오도록 하면 됩니다.

옆으로 눕기

옆으로 눕기 자세를 선택하면 누워서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즉, 침대에 편안하게 누워서 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 편안하게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등 뒤에 베개를 두어 단단하게 받칩니다.
  • 다른 베개를 다리 사이에 끼우고 구부린 위쪽 무릎을 베개 위에 얹습니다.
  • 아기를 엄마와 마주보도록 옆에 뉘여 아기의 입이 유두와 수평이 되도록 합니다.
  • 아기가 젖을 잘 물 수 있도록 가슴을 반대쪽 손으로 받쳐 줍니다.

젖 물리기

가장 편안한 자세를 찾으면 아기를 가슴 쪽으로 끌어 당겨야 하며, 아기 쪽으로 가슴을 가져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아기가 젖을 먹을 때 고개를 약간 뒤로 젖힐 수 있는 지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유 륜의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유두, 유륜(유두 주위의 피부색이 어두운 부위 ) 및 일부 주변 조직이 모두 아기의 입 안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아기 뺨 옆보다 아기 코 옆의 유륜이 더 많이 보이면 바르게 젖을 물린 것입니다.

젖을 바르게 물린 경우, 아기는 빠른 빨기 동작을 통해 유즙강하를 촉진하며, 모유가 흐르기 시작하면 동작을 늦춥니다.

충분히 먹이기

모 유가 나오기 시작하면(출산 후 2-5일) 아기에게 첫 번째 가슴의 모유를 모두 먹인 다음 다른 쪽 가슴을 먹여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만 아기에게 만족감을 주고 체중 증가에 도움이 되는 후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모든 아기가 계속해서 두 번째 가슴에서까지 젖을 먹는 것은 아니므로 아기가 그만 먹을 때까지만 먹이면 됩니다.

젖을 먹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아기가 졸려 할 경우 아기를 자극하여 젖을 배불리 먹도록 도와주세요. 자세를 바꿔 보거나 옷을 한 겹 벗기거나 아기를 간질여서 깨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 번에 젖을 먹는 시간은 엄마와 아기에 따라 다르며, 보통 10-4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수유 시간은 아기의 나이와 먹이는 방법에 따라 다르며, 유즙강하 반응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올바른 방식으로 젖 물리기

아 기가 엄마의 젖꼭지를 제대로 물지 못하면 젖이 제대로 빨려 나오지 못해 아기가 젖을 충분히 먹지 못하게 됩니다. 이     경우 가슴에 젖이 너무 많이 차서 가슴이 붓는 증상이 발생하거나 유두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엄마도 힘들어 집니다.

유두통은 유두가 아기의 구강 전방에 너무 가까이 위치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두는 아기의 연구개 근처까지 깊숙이 들어가야 합니다. 젖을 물리는데 계속 어려움이 있을 경우 의료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세요.

포만감과 정서적 안정감 형성

끝으로, 아기가 젖을 먹고 난 뒤 다음 젖을 먹을 때까지 편안하게 잘 놀고 체중이 꾸준하게 증가하면 모유가 충분히 나오고 있고 모유 수유가 잘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관련 제품

관련 도움말

모유 수유, 얼마나 좋을까요?

모유 수유, 얼마나 좋을까요?

수유 용품 살균, 왜 중요할까요?

수유 용품 살균, 왜 중요할까요?

모유 수유에서 젖병 수유로의 전환

모유 수유에서 젖병 수유로의 전환

유축된 모유, 어떻게 보관할까요?

유축된 모유, 어떻게 보관할까요?

You are about to visit a Philips global content page

Continue

당사 사이트는 최신 버전의 Microsoft Edge, Google Chrome 또는 Firefox에서 가장 잘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