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신경과 임희진 교수, “수면무호흡증의 표준 치료로 권고되는 양압기 치료, 안경처럼 매일 사용하는 것이 관건”
- 필립스 ‘케어 오케스트레이터’, 양압기 치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서 수집 및 분석하는 수면무호흡증 환자 관리 플랫폼
-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료진의 효율적인 환자 관리 및 환자의 양압기 사용 순응도 향상 지원
“수면무호흡증의 표준 치료법 양압기, 안경처럼 매일 사용하는 것이 관건”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 신경과 임희진 교수는 “대표적인 수면 장애인 수면무호흡증은 숙면 방해는 물론 심한 경우 고혈압, 당뇨 등의 심혈관 질환 및 뇌졸중, 치매 등의 치명적인 합병증까지 야기할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라며 “수면무호흡증 환자에게 표준 치료로 양압기 치료가 권고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수면 중 무호흡이 생기는 경우 기도가 좁아진다. 이 때 양압기는 연결된 마스크를 통해 환자에게 적절한 압력을 밀어 넣어 좁아진 기도를 열어, 환자가 편하게 숨을 쉬며 잠을 잘 수 있도록 돕는다.
임희진 교수는 “2018년부터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진단 및 치료에 대한 환자들의 비용 부담도 줄어들었다. 그러나 양압기는 안경처럼 매일 사용해야만 치료 효과가 있으나, 사용 초기에 느끼는 불편함으로 인해 치료를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다”라며, “양압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면 우선 환자가 양압기 치료의 궁극적인 효과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료진의 전문적인 진료를 통해 치료 계획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필립스 ‘케어 오케스트레이터’, 양압기 치료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서 수집 및 분석하는 수면무호흡증 환자 관리 플랫폼
필립스 케어 오케스트레이터는 환자가 필립스 양압기를 사용한 데이터를 끊김없이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서 수집 및 분석한다. 이를 통해 의료진은 케어 오케스트레이터 전용 사이트에서 환자의 양압기 사용 패턴, 수면 상태, 처방 내역 데이터를 언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다. 이로써 의료진이 더욱 신속하고 면밀하게 환자를 관리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필립스코리아는 ‘케어 오케스트레이터’를 기반으로 환자가 양압기를 지속적으로 잘 사용하도록 지원하고자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즉, 사용자의 케어 오케스트레이터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환자가 양압기를 잘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상세한 분석 및 개선 의견을 제공해 양압기에 적응하도록 지원한다.
로열 필립스(NYSE: PHG, AEX: PHIA)는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 선도 기업으로, 사람들이 더욱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건강한 생활에서부터 질병의 예방, 조기 진단, 치료, 가정 내 관리에 이르는 헬스케어 전 과정(Health Continuum)에서 전방위적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선진 기술력에 임상 및 소비자 분야에서 쌓은 인사이트를 더해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필립스는 영상 진단 장비, 혈관 조영 및 인터벤션 (중재적 시술), 환자 모니터링 및 헬스 인포메틱스 분야뿐만 아니라, 소비자 건강 및 홈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시장을 선도한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사를 둔 필립스는 전 세계 100여 개 국에 걸쳐 약 81,000명의 임직원과 함께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195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필립스의 새로운 소식은 www.philips.com/newscente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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