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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05, 2022

필립스, RSNA 2022서 AI 기반의 커넥티드 영상의학 솔루션 제시

서울, 대한민국 –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 선도 기업 로열 필립스 (Royal Philips, 필립스)는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1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북미영상의학회(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RSNA 2022)에 참가해, 환자 중심의 영상의학을 실현하는 AI 기반 영상 진단 및 워크플로우 솔루션을 선보였다

필립스 미래건강지수 2022보고서, ‘방대한 양의 영상의학 데이터가 의료진 번아웃 문제 심화시켜’

영상의학은 질병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의료진 부족 및 업무량 증가로 인해 영상의학과 의료진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걸림돌이 된다. 최근 필립스가 발표한 글로벌 ‘미래건강지수 2022 (Future Health Index 2022)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영상의학과 리더 24%는 사용 가능한 데이터 양의 관리를 선결 과제로 꼽았으며, 65%는 의료진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힘들어하고 있다고 답했다. [1]


키스 베스도르프(Kees Wesdorp) 필립스 정밀진단 사업부 리더는 “영상의학과 의료진 47%가 번아웃 증상을 겪고 있는 가운데 [2], 의료진들은 업무량을 줄이고 환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다”며, “필립스는 이번 RSNA에서 스마트한 인텔리전스 기반의 영상진단, 인포매틱스, 워크플로우 개선 기술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영상의학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는 의료진이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영상의학과 운영 효율성 개선하고 복잡한 워크플로우 간소화하는 AI 기반 솔루션 소개

필립스는 이번 RSNA에서 상호운용이 가능하고 벤더중립적인 분과 운영 솔루션과 커넥티드 영상 진단 시스템 포트폴리오를 소개했다. 이러한 솔루션은 영상의학과에서 겪는 복잡하고 단절된 워크플로우 문제와 의료진의 경험을 개선하며, 진단 정확성 및 임상 결과를 향상하는 데 기여한다. 특히, AI 기반의 기술은 영상의학과의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 및 가속화하여 생산성 및 데이터 관리 역량을 향상하도록 지원한다.


필립스의 ‘이미지 오케스트레이터 (Image Orchestrator Radiology: Operations Command Center, ROCC)’ [3] 는 영상의학 전용 커맨드 센터를 구축하여 병원 내 영상의학과는 물론 여러 산하 병원의 영상의학장비들을 원격으로 통합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의료진은 구축된 커맨드 센터에 상주하며 실시간으로 장비의 운용과 환자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며 여러 의료진과 활발한 협업이 가능해 영상의학과의 생산성 및 워크플로우를 향상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소개된 영상의학과 운영 관리 소프트웨어인 필립스의 ‘퍼포먼스 브릿지 (PerformanceBridge)’는 영상의학과의 운영 상황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를 대시보드 형태로 나타내 보다 효율적인 환자 관리 및 의료 인력 운영을 지원한다.


이번에 처음 소개된 ‘어드밴스드 비주얼라이제이션 워크스페이스(Advanced Visualization Workspace)’ [4] 는 필립스의 서버형 영상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인텔리스페이스포털(IntelliSpace Portal, ISP)의 워크플로우 장점을 그대로 유지하며 AI 알고리즘을 이용한 분석 기능을 지원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영상 분석을 돕는다. 특히, 허혈성 뇌졸중 환자를 평가하는 AI 기반의 ASPECT(Alberta Stroke Program Early CT Score) 기능이 탑재돼 뇌졸중 환자의 조기 진단에 기여한다.


필립스 초음파 시스템 에픽 엘리트(EPIQ Elite)와 어피니티(Affiniti [5])에 적용된 콜라보레이션 라이브(Collaboration Live) 기능은 의료진이 초음파 장비의 영상을 PC 또는 모바일에서 언제 어디서나 확인하도록 돕는다. 

임상 결과 및 진단 정확성 향상 돕는 커넥티드 영상 진단 솔루션 

이와 함께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을 지원하고 임상 결과를 향상하는 폭넓은 영상진단 솔루션 포트폴리오도 선보였다.


필립스 스펙트럴CT 7500 (Spectral CT 7500)는 단 한 번의 촬영으로 기존 장비 영상과 스펙트럴 영상을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선량과 조영제 사용량을 줄이면서도 보다 풍부한 임상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검사 이후 언제든지 의료진의 필요에 따라 스펙트럴 영상 확인이 가능해, 기존에 단 한 번의 검사로 확인이 어려웠던 병변까지도 재촬영 없이 정확히 진단하도록 돕는다. 실제로 필립스 스펙트럴 CT7500은 진단 시간을 34% 단축했으며, 반복 스캔 25%, 추가 후속 스캔 30%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6]


AI 기반의 새로운 CT 장비인 인사이시브 CT5100 (CT5100-Incisive System) [7] 도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갠트리 제어 시스템을 향상하고 환자 테이블을 확대하는 등 CT 검사 환경과 운영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CT 스마트 워크플로우 (CT Smart Workflow) 설계가 적용됐다. 또한,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딥러닝 기반 AI를 접목해 촬영 부위 및 장기별 특성에 맞게 CT 이미지를 재구성할 수 있는 기법인 프리사이즈 이미지(Precise Image) 기술이 탑재됐다. 이를 통해 저선량 촬영 시 발생하는 노이즈와 왜곡을 크게 줄여 고화질 영상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3D 인터벤션 영상 소프트웨어인 ‘스마트CT(Smart CT)’가 적용된 인터벤션 엑스레이 ‘아주리온 (Azurion) [8] ’과 이동형 수술형 엑스레이 ‘제니션70(Zenition70)’도 소개됐다. 새로운 포터블 초음파인 ‘콤팩트5000(Compact 5000)’ [9]  시리즈와 간헐파형(Pulsed Wave Doppler) 기능이 추가돼 혈류 평가 진단 활용도가 더욱 증진된 앱 기반 모바일 초음파 ‘루미파이(Lumify)’도 전시했다. 


한편, 필립스는 이번 RSNA에서 ‘탈탄소화 영상의학(Decarbonizing radiology)’, ‘의료진 부족 및 영상의학 수요 증가를 관리하기 위한 디지털 기술의 활용 방법’ 등에 대해 논의하는 두 차례의 심포지엄을 성료했다. 

[1] Philips Future Health Index 2022 Global Report - News | Philips

[2] Medscape radiologist lifestyle, happiness and burnout report, 2022, published Feb. 18, 2022

[3] 국내허가 미완료

[4] 국내 허가 미완료

[5] Affiniti 30, Affiniti 50, Affiiniti 70, Affiniti CVx

[6] 미국 아칸소주 리틀록 소재 CARTI 암센터와 미국 클리블랜드 대학병원의 분석 - 사례연구의 결과는 다른 경우에서 결과를 예측하지 못하며, 다른 경우에서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

[7] 허가 모델명: InCisive CT

[8] 허가 모델명: Azurion 7M20

[9] 국내허가 미완료

로열 필립스(Royal Philips; 필립스)

로열 필립스(NYSE: PHG, AEX: PHIA)는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 선도 기업으로, 사람들이 더욱 건강한 삶과 웰빙(well-being)을 영위하도록 – 건강한 생활에서부터 질병의 예방, 조기 진단, 치료, 가정 내 관리에 이르는 헬스케어 전 과정(Health Continuum)에서 전방위적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선진 기술력에 임상 및 소비자 분야에서 쌓은 인사이트를 더해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필립스는 영상 진단 장비, 혈관 조영 및 인터벤션 (중재적 시술), 환자 모니터링 및 헬스 인포메틱스 분야뿐만 아니라, 소비자 건강 및 홈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시장을 선도한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사를 둔 필립스는 전 세계 120여 개 국에 걸쳐 약 78,000명의 임직원과 함께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172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필립스의 새로운 소식은 www.philips.com/newscente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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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im Hong

홍하림

Brand & Communications Manager, Korea

Tel: +82 (2) 709-1293

Harim.Hong@philip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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