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센터 | 한국

9월 25, 2017

대한민국 국민 10명 중 7명, 양치습관에 심각한 문제


잘못된 양치습관이 부른 치주질환자 1400만 시대

  • 립스 소닉케어, 대한예방치과학회와 대한민국 구강건강 및 양치습관 실태조사
  • 양치 시 잇몸관리까지 신경 쓴다는 응답자 비율은 29.1%에 불과 
  • 올바른 양치습관 조성을 위한 ‘대한민국 양치혁신 캠페인’ 진행

'대한민국 양치혁신 캠페인' 런칭 기자간담회 현장

서울, 대한민국 – “잘못된 양치질은 치주질환을 낳고, 치주질환은 전신질환을 낳게 됩니다. 잘못된 양치습관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대다수는 1952년 서구식 칫솔이 국내에 도입된 이래 지금까지 치아 세정 중심의 양치법을 고수, 양치 시 잇몸까지 함께 관리하는 양치법의 혁신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 선도기업 ㈜필립스코리아(대표: 도미니크 오 Dominique Oh, www.philips.co.kr)의 프리미엄 음파칫솔 브랜드 ‘소닉케어(Sonicare)’는 25일 대한예방치과학회와 공동으로 ‘대한민국 양치혁신 캠페인’ 런칭 기자간담회를 개최, 이 같은 내용의 ‘2017 구강건강 및 양치습관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대한민국 양치혁신 캠페인’은 치주질환이 우리나라에서 감기 다음으로 많이 걸리는 질병[1]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이 미흡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필립스 소닉케어와 대한예방치과학회는 치주질환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원인이 잘못된 양치습관에 있다고 보고, 우리나라 국민들의 양치습관 실태와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8월 25일부터 9월 4일까지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2]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상당수가 치주질환이 전신질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치아 세정 중심의 양치습관을 고수하고 잇몸 관리를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는 등 잘못된 양치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대한예방치과학회 신승철 회장(단국대 예방치과 명예교수)은 “1952년 국내 최초로 나일론 칫솔이 판매된 이후 지금까지 대한민국 국민들의 양치습관은 사실상 변하지 않았다”며, “치아 표면만을 닦는 것이 양치질의 전부라는 기존의 사고방식에서 탈피, 잇몸까지 한꺼번에 닦고 관리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할 때”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필립스 소닉케어와 대한예방치과학회는 치아와 잇몸을 함께 닦고 관리하는 올바른 양치법도 소개했다.

 

분당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 치과클리닉 이규환 교수는 “구강건강 증진과 관리를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맞춤 양치법과 올바른 양치습관이 가장 중요하지만 현실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효율적인 음파칫솔의 사용 및 치간세정기, 가글용액의 생활습관화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캠페인 취지를 직접 소개한 필립스코리아 퍼스널헬스 사업부문 총괄 서홍표 부사장은 “이번 ‘양치혁신’ 캠페인은 ‘의미 있는 혁신’으로 세상을 더욱 건강하고 지속 가능하게 만들자는 필립스의 비전과 맞닿아 있으며, 질병의 ‘예방’이라는 측면에서 2025년까지 연간 30억 명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필립스의 목표를 달성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필립스 소닉케어는 분당 31,000회의 음파진동이 발생시키는 미세하고 강력한 공기방울로 치아 표면은 물론 칫솔모가 닿지 않는 치아와 잇몸 사이사이 깊숙한 곳의 플라크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일반칫솔과 달리 공기방울을 통해 세정하기 때문에 잇몸과 치아에 가해지는 자극을 최소화, 힘주어 닦지 않아도 일반칫솔 대비 최대 7~10배 깨끗하게 플라크를 제거한다. 치주질환이 있거나 임플란트 식립, 교정 등의 치과치료 중에도 사용 가능하며, 바스법과 회전법을 결합한 변형 바스법으로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2017 대한민국 구강건강 및 양치습관 실태조사

 

  •  조사개요

- 기간: 2017년 8월 25일~ 9월 4일

- 조사지역 및 대상: 전국 성인남녀 1,000명

- 조사방법: 온라인 조사

- 조사기관: ㈜한국리서치

 

  •  치주질환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부족 (74.7%)

대한예방치과학회 등 전문가들은 치주질환이 심장 및 뇌혈관질환, 당뇨병, 폐질환, 암, 치매, 저체중아 출산 및 조산, 발기부전 등 수 많은 전신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질병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설문 응답자의 74.7%는 이러한 사실을 모르거나 심각하게 받아 들이지 않았다.

 

  •  본인의 양치습관에 대한 긍정적 평가(75.7%), 하지만 양치 시 잇몸 관리 실천은 부족(29.1%)

설문 응답자의 75.7%가 본인의 양치습관을 보통 이상으로 평가하고, 64.8%가 잇몸병 예방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올바른 양치습관’을 선택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양치 시 잇몸관리까지 신경 쓴다는 응답자의 비율은 29.1%에 불과했다. 이는 양치에 대한 응답자의 인식이 ‘치아를 닦는다’는 데 머물러 있어 양치 시 ‘잇몸까지 닦아야 한다’는 데 까지는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  양치하는 동안 잇몸 이상 증상을 느껴도 무시하거나 신경 쓰지 않음(48.3%)

양치하는 동안 잇몸 이상 증상을 경험했다는 응답자는 잇몸출혈이 66.2%, 잇몸통증이 33.1%이나 전체 응답자의 48.3%는 잇몸이 아파도 참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고 답해 잇몸질환을 심각하게 생각하지도, 잇몸병 예방을 위한 양치법 등을 적극적으로 탐색하지도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양치습관은 본능? 배운 적 없다(53.9%)

전체 응답자의 53.9%가 태어나서 단 한번도 양치법에 대한 교육을 받아 본 적이 없다고 응답했다. 양치습관은 대개 부모의 양치법을 따라 하면서 습득해 세 살 버릇 여든 가는 식으로 지속된다고 볼 때, 치아와 잇몸을 함께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양치법의 확산을 위해서는 양치법에 대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필립스 소닉케어와 대한예방치과학회는 이를 위해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전환과 양치습관 개선을 위한 공동 캠페인을 전개할 계획이다.

 

 

대한예방치과학회 소개

 

대한예방치과학회(Korean Academy of Preventive Dentistry)는 예방치과에 대한 기본적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예방치과 진료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순수 학문 단체이다. 현재, 교육인적자원부 학술 연구재단 등록단체, 대한보건협회 산하 학술단체로 등록되어 있다.

 

대한예방치과학회는 예방치과 진료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진료법 개발 촉진과 예방치과 진료의 적절한 활용 등에 학술적 근거를 마련해주고, 전국의 치과계에 효율적으로 널리 보급하고자 설립되었다.

 

예방치학적 학문과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예방진료실에서 진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께 공부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개원치과의사뿐만 아니라 치과 의료에 종사하는 모든 직종의 인력과 연구자 및 구강보건용품과 기자재 생산 분배 업체 관련인들 등 범 치과계 인력들이 모두 모여 우리나라 치과계에 예방치과 진료가 널리 보급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필립스 소닉케어 소개

 

필립스 소닉케어는 1992년부터 이어진 25년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탁월한 구강관리를 위한 3가지 기본요소(플라그 제거효과, 잇몸건강, 치아미백)를 제공하며 전세계 치과전문의들이 추천하는 No.1 음파칫솔 브랜드의 위상을 유지해오고 있다.

 

필립스 소닉케어는 분당 31,000회 진동을 통한 혁신적인 음파기술이 발생시키는 미세하고 강력한 공기방울로 치아 표면은 물론 칫솔모가 닿지 않는 치아와 잇몸 사이사이 깊숙한 곳의 플라크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일반칫솔과 달리 공기방울을 통해 세정하기 때문에 잇몸과 치아에 가해지는 자극을 최소화, 힘주어 닦지 않아도 일반칫솔 대비 최대 7~10배 깨끗하게 플라크를 제거한다.

 

치주질환(잇몸질환)이 있거나 임플란트 식립, 교정 등의 치과치료 중에도 사용 가능하다. 바스 양치법과 회전 양치법을 결합한 변형 바스법으로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Philips 소개

로열 필립스(NYSE: PHG, AEX: PHIA)는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 선도 기업으로, 사람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건강한 생활에서부터 질병의 예방과 조기진단, 치료, 일상에서의 관리에 이르는 전방위적인 헬스케어 솔루션 (Health Continuum)을 제공한다.  특히, 선진 기술력에 임상 및 소비자 분야에서 쌓은 인사이트를 더해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필립스는 영상 진단 장비, 혈관 조영 및 인터벤션(중재적 시술), 환자 모니터링 및 헬스 인포메틱스 분야뿐만 아니라, 소비자 건강 및 홈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사를 둔 필립스는 전 세계 100여 개 국에 걸쳐 약 71,000명의 임직원과 함께 헬스 테크놀로지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174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필립스의 새로운 소식들은 www.philips.com/newscente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 읽기간단히 읽기

주제

연락처

Yoonhee Choi

Yoonhee Choi

최윤희 

PR Lead, Personal Health Korea

Tel: +82 (2) 709-1299

소셜미디어로 공유하기

You are about to visit a Philips global content page

Continue

당사 사이트는 최신 버전의 Microsoft Edge, Google Chrome 또는 Firefox에서 가장 잘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