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다카르 랠리에서 입증된 내구성, 성능 및 신뢰성


    필립스 차량용 조명 제품이 후원하는 랠리 모터바이크 라이더인 Xavier de Soultrait이 전설적인 다카르 랠리 레이스에서 경쟁하기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힘든 랠리 중 하나에 대비하기 위한 맹훈련 

    “우리는 사이클, 달리기, 수영, 보디빌딩 등 모든 운동선수와 동일한 핵심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필요한 신체 요건에 맞춰 이를 조정합니다. 다카르는 대회 기간이 길고 매우 위험하죠. 새벽 3시에 일어나 2시간 정도 운전하면 “스페셜”이 시작됩니다. 스페셜은 타오르는 태양 아래에서 4~5시간 동안 이어집니다. 정말 덥고 육체적으로 매우 고단합니다. 정신적으로도 힘들죠. 다카르는 10일간 지속되며, 이 기간 동안 500km에서 600km를 달립니다. 이것이 세계에서 가장 힘든 레이스 중 하나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승자와 패자는 종종 마지막 며칠에 결정되기 때문에 끝까지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저는 경쟁할 때 길 찾기에도 주력합니다. 제가 잘하는 것이죠. 길 찾기 기술을 연습하면서 몇 주를 보냅니다. 저 나름의 개인적인 성전과도 같죠. 페루에서는 종종 광활한 사막에서 길을 잃기가 쉬웠습니다. 또는 엉뚱한 계곡에 들어서면 귀중한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었습니다. 길 찾기는 상당히 복잡합니다. 바퀴 자국이 있을 때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으면, 직선으로 라이딩을 할 수 없는 척박한 환경에서 도로 안내서에 표시된 경로를 따라야 합니다. 그러면 체크 포인트를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길을 찾으면서도 계속 빨리 달려야 합니다!


    뛰어난 정비사와 팀

    결승선 통과 자체가 승리입니다. 이 대회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바이크와 부품이 휴식 없이 견뎌내어야 한다는 점이죠. 엔진 교체는 15분의 페널티를 의미합니다. 두 번 교체하면 1시간을 잃습니다. 따라서 기술도 견고함, 내구성, 효과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정비사 세 명이 전체 팀과 동행합니다. 다양한 고도와 온도에서 연료 혼합기 등을 제어하는 바이크의 전자 시스템 담당 엔지니어, 엔진 관리자, 서스펜션 전문가가 한 명씩 있습니다. 각 라이더는 매일 유지 보수를 처리하는 전담 정비사를 둡니다. 우리는 정비소용 램프를 주로 사용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구간을 마치고 밤늦게 도착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두 번째는 정비사가 밤새 바이크를 타고 정비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필립스 전문 정비소용 램프는 매우 훌륭합니다. 이 램프는 강력하고, 다루기 쉬우며, 특히 자주 사용하는 전면 램프와 흰색 온도를 통해 진행 중인 작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종 우리는 어둠 속에서 몇 시간 동안 이른바 “연락”(liaison)을 수행합니다. 이는 구간의 시작 지점에 도착하기 위해 밤새워 야영한 곳에서 출발하는 것을 의미하죠. 이런 상황에서는 조명이 필수적입니다. 도로는 돌아다니는 동물들과 여러 방해물로 좁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회 참가자와 바이크는 스페셜의 출발선에 모두 무사히 도착해야 합니다. 우리는 대형 기술 지원 트럭에 내진성이 우수하고 수명이 긴 필립스 MasterDuty, 24V 프론트 헤드라이트 전구를 장착했습니다. 남미의 경우, 트럭은 종종 랠리 코스 자체에서 긴 거리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구간 승리

    구간 승리는 정말 멋집니다. 그러나 전략적으로는 구간 승리가 항상 레이스 우승을 위한 최선의 방법만은 아닙니다. 구간에서 승리하면 다음 구간을 맨 먼저 출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나간 흔적을 남기면서 길을 열어야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죠. 그러면 당연히 따라오는 경쟁자들이 더 편해지고 당신은 순위에서 많은 시간을 잃을 수 있습니다. “페시페시”(fesh-fesh)도 정말 어렵습니다. 이것은 바이크가 빠지는 매우 미세한 먼지입니다. 밑에 무엇이 있는지 모릅니다. 돌 때문에 타이어가 펑크날 수도 있고 넘어질 수도 있죠. 3번 구간 승리는 지금까지 다카르에서 저의 가장 멋진 순간이었습니다. 저의 첫 공식 구간 승리였죠!”

    길찾기 또는 사막에서 길을 잃지 않는 방법
    저는 경쟁할 때 길 찾기에도 주력합니다. 제가 잘하는 것이죠. 길 찾기 기술을 연습하면서 몇 주를 보냅니다. 저 나름의 개인적인 성전과도 같죠. 모로코나 남미 사막에서 길찾기를 많이 합니다. 목표는 모든 지역을 느껴보는 것이며, 다음 다카르가 제가 이미 훈련한 곳에서 열리면 더 좋습니다! 길을 찾는 방법을 아는 것은 다카르에서 전체 레이스 전략의 일부였습니다.
    페루에서는 종종 광활한 사막에서 길을 잃기가 쉬웠습니다. 또는 엉뚱한 계곡에 들어서면 귀중한 시간을 낭비할 수도 있었습니다. 길 찾기는 상당히 복잡합니다. 바퀴 자국이 있을 때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없으면, 직선으로 라이딩을 할 수 없는 척박한 환경에서 도로 안내서에 표시된 경로를 따라야 합니다. 그러면 체크 포인트를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길을 찾으면서도 계속 빨리 달려야 합니다!
    매일 밤 도로 안내서를 연구해야 하는데, 저의 경우 4~5시간이 걸립니다. 도로 안내서를 받는 즉시 GPS 전향각으로 변환합니다. 이제 다음 구간을 준비하기 위해 신중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가령 토양 유형과 점도를 알면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보가 많을수록 코스에서 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죠. 저는 현장을 자주 답사합니다.


    길에서의 보급 
    보급과 관련해 우리는 물 3리터와 유동식 3리터를 가지고 가며, 비상시에 대비해 바이크에 물 3리터를 추가로 싣습니다. 항해자들이 레이싱 요트에 싣는 것처럼 유동식은 물과 섞는 분말로 구성됩니다. 주머니에 에너지바도 넣어둡니다. 200km마다 급유 지점이 있고, 연약 지반에서 100km당 최대 12~13리터의 연료를 사용합니다(바이크에 약 30리터의 연료가 있으며 200km를 주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하루에 6~7리터의 물을 마십니다.

    진정한 열정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바이크를 탔습니다. 아버지는 몇몇 지역 레이스에 참가했죠. 그래서 집에 바이크가 있었습니다. 두 형제와 저도 바이크를 시작했어요. 그래서 열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바이크 타기와 레이싱 생각뿐이었죠. 공휴일과 주말에는 바이크, 장비, 레이스 참가 비용 충당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결국 프랑스 챔피언십, 유럽 챔피언십, 그리고 엔듀로에 차례로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다카르 랠리에 출전했죠. 두 번째 레이스를 마친 후 야마하의 눈에 띄어 공식 팀에 합류했습니다.
    어릴 적 TV에서 다카르 랠리를 보았을 때부터 다카르 랠리 출전이 꿈이었습니다. 어느 날 그 꿈을 이루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세계 최고의 라이더와 함께하면서 구간에서도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위험의 이해와 관리
    다카르에서는 정말 빠르게 이동합니다. 우리 모두는 다카르가 공원 산책이 아니며 사고는 순식간에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작년에 바이크에서 떨어져 팔꿈치가 6조각으로 골절되었습니다. 그 순간에는 뭔가 부러졌다는 사실을 정말 깨닫지 못했죠. 하지만 15km를 주행한 후에는 현실을 직시하고 대회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우승이 중요하지만 엄청난 대가를 치른 우승은 의미가 없습니다. 첨단 의료 지원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며, 사고가 났을 때 외딴곳에 있습니다. 의료진이 와서 태우고 가서 치료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빨리 달려 레이스에서 승리해야 하지만, 자신을 보호하고 심각한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모래 언덕에서 집중할 수 있는 고정점이 없다면, 저 같은 일부 라이더들은 모래 언덕 멀미로 고통받을 수도 있습니다. 정말 힘들죠. 자신을 잘 파악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전정 요법은 모래 언덕에서 균형 감각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www.philips.com/xavier
    자동차 산업을 위한 선도적인 조명 솔루션 회사인 Lumileds는 차량용 조명 및 액세서리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필립스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00여 년 동안 필립스 브랜드의 조명 솔루션은 차량용 조명 기술의 선두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탁월한 디자인 혁신과 엄격한 생산 기준이 고품질의 필립스 제품 구매를 보장합니다.
     

    Lumileds 소개 

    혁신적인 조명 솔루션이 필요한 자동차, 모바일, IoT 및 조명 기업을 위해 Lumileds는 65개 이상의 국가에서 9,000명이 넘는 팀원을 고용하고 있는 글로벌 리더입니다. Lumileds는 빛의 경계를 넓혀갈 수 있도록 고객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Lumileds의 조명 솔루션 포트폴리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lumileds.com을 참조하세요.

    관련 자료:

    자세한 내용 보기

    판매처

    판매처

    온라인 또는 가까운 매장에서 필립스 차량용 제품을 구입하세요.

    차량용 제품 지원

    차량용 제품 지원

    자동차를 위한 교체용 필립스 헤드라이트가 필요하십니까?

    차량용 제품 지원

    필립스 정품

    필립스는 정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최고의 만족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여깁니다.

    헤드라이트 교체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Peugeot 308에서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 방법

    Peugeot 308에서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 방법

    Range Rover Evoque에서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 방법

    Range Rover Evoque에서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 방법

    Mini Cooper Countryman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 방법

    Mini Cooper Countryman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 방법

    Volkswagen Golf VII에서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 방법

    Volkswagen Golf VII에서 헤드라이트 전구 교체 방법

    당사 사이트는 최신 버전의 Microsoft Edge, Google Chrome 또는 Firefox에서 가장 잘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