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D

생명을 구하는힘
하트스타트

- 백만 번째 하트스타트 AED 미국 산악구조대에 기증 - 국내에서도 급성심정지 생존율 증진 위한 ‘생명을 살리는 4분의 기적’ 캠페인 진행

 

헬스 앤 웰빙 부문의 선도기업 로열 필립스 일렉트로닉스(Royal Philips Electronics; 필립스)는 자사의 하트스타트 AED(자동제세동기) 생산이 백만 대를 돌파했으며, 백만 번째 하트스타트 AED를 자사의 하트스타트 사업본부가 위치한 미국 워싱턴 주 스노호미시 카운티(Snohomish County)의 에버렛 산악구조대(EMRU, Everett Mountain Rescue Unit)에 기증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필립스가 생산해 전 세계에 보급한 백만 대의 하트스타트 AED는 지난 50여년 간 급성심정지(SCA, Sudden Cardiac Arrest) 질환의 치명적인 요인을 방지하기 위한 혁신의 산물로서 큰 획을 그었다. 급성심정지 질환에 의한 사망자는 전 세계적으로 연간 약 7백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 내에서만 매년 약 30만 명이 급성심정지로 목숨을 잃는 등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대한심폐소생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에도 급성심정지 질환으로 인한 연간 사망자가 2만 5천여 명에 달하지만, 목격자의 시행 비율은 2~10%에 불과하며 생존율은 2.5~7%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성심정지 환자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하고 AED를 사용할 경우 소생 가능성이 대폭 높아짐에도 실제 이를 실천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는 것이다.

 

필립스는 국내에서도 급성심정지 생존율을 높이기 위한 '심장을 살리는 4분의 기적' 캠페인, ‘심플리헬씨앳스쿨’ 캠페인 등을 통해 AED 보급 확산 및 심폐소생술 교육 확대에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지난 5년간 200여대 이상의 하트스타트 AED 및 교육용 AED를 국내에 기증했으며, 대한심폐소생협회,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심폐소생술 교육을 널리 보급시키는 활동에도 앞장서 왔다. 또한 필립스는 한국에 있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2년에 한 번씩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어디서나 급성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데 솔선수범하고 있다.

 

필립스전자의 김태영 대표는 “필립스는 AED의 보급을 대중화하고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급성심정지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라고 말하며, “현재 전 세계의 수많은 응급상황 시 필립스의 하트스타트 AED가 사용되어 소중한 생명을 구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기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필립스 하트스타트 AED를 비치한 시설에서 올해만 해도 4건의 인명 구조 사례가 보고되어, 급성심정지 환자의 생존에 자동제세동기가 실질적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3월 마사회 일산지점에서 50대 남성 급성심정지 환자가 발생, 당시 마사회 근무 중이던 조은아 간호사가 필립스 하트스타트 AED를 활용한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구한 사례가 그 중 하나이다.

 

<참고자료1> 생명을 살리기 위한 필수 아이템, 필립스 하트스타트 AED

필립스 하트스타트 AED는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간결한 디자인과 명확한 음성 안내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휴대와 이동성이 뛰어난 의료기기이다.

 

AED(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는 급성심정지 환자의 심장상태를 자동으로 분석한 후 필요에 따라 전기충격 등의 조치를 통해 심장의 기능을 정상화하는 의료기기이다.

 

특히 필립스 하트스타트 AED는 흉부 압박 후 패드를 환자의 몸에 부착해 전기충격의 필요 여부를 분석하는데 소요되는 ‘핸즈오프’ 시간이 약 8.4초에 불과해 10-15초 이상 소요되는 타사 제품에 비해 월등히 빠르며, 미국심장협회의 권장 핸즈오프 시간을 만족한다. 응급기관 연락 방법이나 인공호흡, 흉부압박 방법을 음성으로 설명해 주기 때문에 심폐소생술을 모르는 사람도 무리 없이 따라 할 수 있다. 응급처치 기록도 저장되기 때문에 추후 환자의 치료를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보도자료 문의:

㈜필립스전자 홍보실 민지선 부장

Tel: 02-709-1285

E-mail: jisun.min@philips.com

필립스 홍보대행사 엑세스 커뮤니케이션 김경화 과장

Tel: 02-2036-9937 / 010-9179-8459

E-mail: khkim@accesspr.co.kr

필립스 홍보대행사 엑세스 커뮤니케이션 양종식 A.E.

Tel: 02-2036-9928 / 010-6651-7060

E-mail: jsyang@accesspr.co.kr

 

- 로열 필립스 일렉트로닉스(Royal Philips Electronics; 필립스)

로열 필립스(NYSE: PHG, AEX: PHI)는 다각화된 헬스 앤 웰빙(health and well-being) 기업으로서 헬스케어(Healthcare), 소비자 라이프스타일(Consumer Lifestyle), 조명(Lighting) 분야에서 의미 있는 기술 혁신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로열 필립스는 전 세계 100여 개 국에 걸쳐 약 122,000명의 임직원과 함께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1년 226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필립스는 심장 케어, 응급/중환자 케어 및 홈 헬스케어와, 에너지 효율 조명 솔루션 및 새로운 조명 애플리케이션 분야뿐 아니라 남성 면도기, 가정용/휴대용 엔터테인먼트 기기, 구강건강용품 등의 분야에서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필립스의 새로운 소식들은 www.philips.com/newscente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필립스코리아 대표이사 : 김동희 주소 : 서울시 중구 소월로2길 30(남대문로 5가) 사업자등록번호 : 106-81-02284

통신판매업 신고 : 제 2016-서울중구-1138 [사업자정보확인] 의료기기판매업 신고 : 제 2998호

필립스 고객센터 소비자 가전 : 080-600-6600 수면 및 의료기기 : 080-372-7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