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을 자는 동안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신체의 다양한 생체신호를 확인하여 수면의 질을 평가하고 수면 중 신체 전반의 문제 및 수면무호흡증을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잠을 자도 피곤하다면? 수면의 질을 검사해 볼 수 있는 수면다원검사에 대해 알아보세요.
여러 가지 생체신호 기록 (뇌파, 안구 움직임, 근육 긴장도 등 총 9가지 항목)
*무호흡 저호흡
수면다원검사는 수면다원검사 실시기관으로 등록된 병원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제 1형 수면다원검사에 한하여 급여 적용이 가능합니다.
*병원리스트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에서 제공하는 리스트를 기반으로 주기적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이 검사는 병원의 검사실에서 하룻밤 잠을 자면서 진행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당일 잠이 오지 않을 수 있으니 하루 전날 평소와 같이 주무시고, 낮잠 및 검사 전날은 술은 자제해주세요. 자세한 검사에 대한 내용은 병원에 문의해보세요. 수면다원검사의 경우 2018년 7월 1일부로 의료보험이 적용되었습니다. 급여적용 및 의료실비 청구가능여부에 대해 병원 및 보험회사에 미리 연락해 확인해보세요.
수면무호흡증 여부를 체크하기 위해 병원에서 수면무호흡증 진단 검사(일명 수면다원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검사를 진행한 후에, 의사를 통해 수면무호흡증 여부를 확인하고, 관련 상담을 받게 됩니다. 수면다원검사 결과지에는 수면 시간, 수면 중 몇 회의 호흡 멈춤이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무호흡-저호흡 지수(AHI)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HI 지수에 따라 수면무호흡증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① 수면다원검사결과 *AHI 15이상인 경우 ② *AHI 10이상이면서 불면증, 주간졸음, 인지 기능 감소, 기분장애에 해당하는 경우 ③ *AHI 5이상이면서 고혈압, 빈혈성 심장질환, 뇌졸증 기왕력, 산소포화도 85% 미만인 경우
| |
| |
* 병원 타입에 따라 본인부담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 비용에 있어 비급여, 급여 적용 전, 후에 대한 정확한 비용은 진료시 병원에 꼭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최소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경우로서, 숨을 쉬려는 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강 내 기도가 폐쇄되어 발생하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과 숨을 쉬려는 노력 자체가 일시적으로 정지를 보이는 중추성 수면무호흡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의 질을 저하시켜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옵니다. 주간 졸림, 피로 외에도 성격변화, 운전능력의 저하 등이 높은 빈도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또한 뇌혈관계 질환의 위험 인자가 될 수 있는 고혈압, 동맥경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중증 수면무호흡 환자들은 부정맥이 정상인에 비해 2-4배 더 많이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2
수면무호흡증은 소아에서도 발생하며, 주로 편도 및 아데노이드의 비대에 의하여 생깁니다. 소아 수면무호흡증은 성장 장애를 일으켜 저체중과 성장 부진을 일으킬 수 있으며, 학업장애, 정서적 불안정, 과잉행동과 주의력 결핍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2
주간증상으로 아침두통, 주간졸림증, 집중력 저하 등이 있으며, 야간증상으로 일시적인 호흡 멈춤, 지속적인 코골이, 기도의 폐색, 가쁜 호흡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란 자는 동안 피검자의 여러 가지 신체변화를 측정하여 수면 질환의 여부와 정도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수면 단계를 파악하고 공기의 출입과 심전도 등을 직접 측정하기 때문에 무호흡을 확인하고 부정맥 등도 같이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병력 청취와 신체 검사만으로는 무호흡의 정도를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수면다원검사는 수면무호흡증의 확진에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2
수면무호흡증의 비수술적 치료 중 양압기 치료는 무호흡 상태를 감지하여 무호흡이 생기면 밖에서 공기를 불어넣어 무호흡을 막는 방법입니다. 치료효과가 높고 중추성 수면무호흡에도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수술을 원하지 않는 환자, 수술 후 무호흡이 재발한 환자, 중추성 무호흡 환자에게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조 자료 참고용으로만 제공되며 의사의 지시 없이 변경하지 마십시오.
이 제품은 ‘의료기기’이며, ‘사용상 주의사항’과 ‘사용방법’을 잘 읽고 사용하십시오 광고심의필 : 심의번호 2019I10090657
You are about to visit a Philips global content page
Contin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