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및 아기 용품
엄마 및 아기 용품

아기 재우기,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아기가 잘 자는 편이라면 당신은 정말 운이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기들은 잠들 때 아기 잠자기 훈련과 더불어 작은 도움이라도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신생아

쉽게 잠들지 못하는 신생아들은 피부 접촉을 느끼도록 안아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신 생아는 가볍게 흔들어 주면 빠르게 안정을 찾습니다. 쉽게 잠들지 못하는 아기는 팔로 안거나, 유모차에 태우거나 아기   포대 또는 아기 띠로 매고 가볍게 흔들어 주세요. 빠는 동작도  아기를 진정시켜 주므로 젖이나  노리개를 물려  주는 것도   좋습니다.

모니터

베이비 모니터를 사용하면 아기가 다른 방에서 잠을 자는 동안 지속적으로 아기를 모니터링할 수 있고 아기의 상태를 자주 확인하느라 수면을 방해하지 않기 때문에 아기가 편하게 잠들 수 있습니다. 일부 모니터에는 실내 온도계가 내장되어 있어 방안의 온도가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이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자는 동안 아기가 너무 덥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연령이 높아져 자는 동안 소리를 많이 낼 경우 감도를 조절할 수 있는 베이비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아기가 내는 소리가 전부 들리지는 않아도 아기가 도움이 필요할 때는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혼자 재우기

처음 몇 주가 지난 다음에는 아기를 따로 재워 혼자서 잠을 잘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기가 편안하고 졸린 상태일       때 아기 침대에 뉘어 혼자 잠들게 하세요. 다행히 심하게 보채지 않고 잠들면 다음 수유할 때까지 다시  들여다 볼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심하게 보채면 다시 달래줘야 합니다.

자장가

자장가는 아기를 다시 잠들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부모가 직접 불러주거나 베이비 모니터의 부모용 수신기를 통해           작동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의 말하기(talkback) 기능을 이용하면 아기 방에 가지 않고도 아기를 다시 달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아기 잠자기 훈련용으로 아주 유용하며, 아기에게 부모가 오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야간 조명

취침등은 대부분의 아기에게 평온감을 느끼게 하며, 어두운 밤에 아기 상태를 확인할 때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에 장착된 취침등은 빛이 약해서 아기에게 방해가 되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아용 침낭

아기가 밖으로 빠져 나올 염려가 없는 특수 제작된 유아용 침낭을 싸개나 담요 대신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 제품들은  사계절용 보온 등급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져, 아기가 잠자는 동안 주변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해 줍니다.

규칙적인 수면

생후 약 2-3개월 후부터 규칙적으로 잠을 자게 하는 것은 아기와 부모 모두에게 좋습니다. 이른 저녁에 목욕을 시키고  간단하게 마사지를 하고 젖을 먹인 다음, 부드럽게 자장가를 불러 주세요. 약 6개월째부터는 이야기를 들려 주고, 필요에   따라 곰이나 토끼 인형을 안겨 줍니다.

낮 시간에 잘 먹이기

낮 시간에 규칙적으로 잘 먹이면 아기가 밤에 더 많이 잘 수 있습니다. 밤에는 불빛을 어둡게 하고 너무 강한 자극도 피하고 기저귀는 필요한 경우에만 갈아 줍니다.

성장 단계별 유용한 정보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지금 필립스 아벤트 이메일을 신청하세요. 임신 단계와 아기 발달 단계별 유용한 조언 및 정보가 담긴 필립스 아벤트 이메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등록

관련 제품

관련 도움말

우리 아이, 어떻게 재울까요?

우리 아이, 어떻게 재울까요?

나에게 맞는 육아 계획, 어떻게 세울까요?

나에게 맞는 육아 계획, 어떻게 세울까요?

아기의 수면, 어떻게 도울 수 있나요?

아기의 수면, 어떻게 도울 수 있나요?

아기의 젖니, 어떻게 관리할까요?

아기의 젖니, 어떻게 관리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