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및 아기 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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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유 수유 중 음식 섭취, 어떻게 할까요?

임신 중에 지켜온 다양하고 건강한 식단을 모유 수유 중에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생아에게 먹일 모유를 만드는 일은 매일 500칼로리를 소모하는 힘든 일입니다. 따라서 산모는 평소보다 약간 더 많은 양을 먹어야 합니다. 산모의 몸에서는 음식 섭취량이 적어도 아기를 위해 양질의 모유가 똑같이 나오기 때문에 산모의 기력이 자칫 약해지거나 산후 회복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중 식단 - 충분한 양 섭취

세 끼 식사 외에도 낮에는 1 - 2회 고열량 간식을 드세요. 햄이나 닭고기 샌드위치, 치즈를 얹은 토스트, 말린 과일과 (알러지) 가족력이 있는 경우 땅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거트, 시리얼, 신선한 재료로 만든 수프 등이 좋습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 섭취

체내 철분 수치가 낮다면 철분 보충제 복용도 필요합니다.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면 실제로 피로감이 줄어듭니다. 살코기, 철분 강화 시리얼, 완숙된 계란 노른자, 녹색잎 채소 등의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모유 수유 식단에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비타민 C는 계란, 채소 및 시리얼에 함유된 철분이 체내 흡수되도록 도와주므로 감자, 감귤류, 토마토, 피망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함께 섭취해야 합니다.

적정량을 섭취해야 하는 음식

음 식들 중에는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되어 과다한 가스를 발생시키고 배앓이 증상 및 설사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것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토마토, 신맛이 강한 과일이나 주스, 마늘, 생양파, 양배추, 방울다다기 양배추, 딸기, 버섯, 탄산음료, 양념이 강한 음식, 초콜릿 및 각종 콩류 등입니다. 이들 음식은 완전히 금할 필요는 없지만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아기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될 때에만 자제하면 좋습니다.

때 로는 유제품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배앓이 형태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제품을 당분간 금해야 할 경우라면 먼저 의료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엄마와 아이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포함된 식단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차, 커피, 콜라 및 기타 탄산음료를 통해 과다한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도록 하세요. 아기가 초조감이나 불면증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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